방송을 통해 알게된 인연!! 우리 마을 주민이 되십니다...
3월 24일이지요~~
전화가 한통 왔어요..
미쎄스리~~
절 부르시는 소리 입니다~~
안녕하세요~~
아,, 우리 내일 부여에 내려갈려고 해요...
아, 그러세요~~
그러면서 전화 통화를 했지요~
너무 반갑고 감사한 일이기에...
며칠전 인터넷을 통하고 방송을 통해서 저희 이야기가 나오면서 미국에서 저희 집에 오셨든 분들입니다.
저희 마을에 오셔서 마을도 둘러 보시고 농원 견학도 하시고 좋아 하시던 모습이 생생하고 머리속에 남아 있는데,
저희 마을로 이사를 오시겠다고 25일 땅을 계약하러 오신다고 하네요.
잘 해드린것도 없고 저희가 알고 있고 살아가는 이야기를 이야기를 해 준것 뿐인데,
미국에서 이사를 오셔서 저희 마을로 정착을 하신다고 하니 정말 기분이 너무 좋습니다..
인상도 좋으시고 마을로 오셔서 많은 것을 서로 도와가면서 배풀고 싶으시다는
스티브한님과 앨리스한님 정말 감사합니다..
어제는 이렇게 오셔서 저희 면사무소에 들리셔서 정구철면장님도 뵙고 ,마을 이장님도 뵙고 인사를하셨습니다.
부여저희 마을로 오시는 분들께 고향의 맛을 느낄 수 있는 뭔가를 해 드리고 싶었어요..
지난번 미국 샌디애고에서 오신분들입이다.
잠시 시간을 내어 머위도 뜯고 돌미나리도 뜯어 왔어요.
아주 먹기 좋게 자란 자연산 돌미나리 이지요~~
미나리 향이 가득하고 요즘 돌미나리는 깨끗이 씻어서 겉절이 해 먹으면 아주 좋은 시기입니다..
저희 집에 오시면 늘 해 드리는 저만의 표고버섯 고추장 볶음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렇게 고추장을 넣고 볶아 먹는 방법을 잘 모르시는데
드셔보시곤 맛있다고 좋아하시거든요~~
삶아서 무쳐준 머위 나물입니다.. 멀리 오랜세월 타국에서 사시다 보니 머위가 뭔지 잘 모르셨어요..
머위는 우리 성인병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고 봄에 먹는 나물로 아주 좋은 나물입니다...
좀 더 있고 여름이 되면 줄기를 볶아 먹지만 봄에는 잎으로 나물을 해 먹고 쌈도 싸 먹으면 머위향이 쌉쌀한게 아주 좋습니다..
입맛없을때는 더욱 좋구요~~
제가 좋아하는 자연산 돌미나리입니다..
농촌의 들녁 습기가 많은곳에 주로 자라고 있지요.
한번 뿌리 내려 살기시작하면 해년마다 뜯어 먹을수 있어서 너무 좋아요..
돌미나리 역시 성인병에도 좋고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어 더욱좋은 봄나물이 되지요~
돌미나리도 깨끗이 씻어서 집간장으로 간을 하고 새콤 달콤 묻혀 주었어요..
③용법/용량 : 10-15g을 달이던가 또는 짓찧어 낸 즙을 복용한다. 짓찧어서 바른다. 또는 짓찧어 낸 즙으로 양치질한다.
▶식용법으로 엽병을 삶아서 물에 담그어 아릿한 맛을 우려낸 후 껍질을 벗겨 간을 해서 먹고 잎은 우려서 나물로 하거나 기름으로 볶아 먹기도 한다.볶음, 조림, 장아찌, 정과 등으로 조리하기도 한다.갓 자라나는 꽃은 생것을 덩어리채로 된장속에 박거나 또는 튀김으로 하며 맛이 대단히 좋다.또 차를 끓여 먹기도 하고 술에 담그어 약술을 만들기도 한다.
▶염료 식물로 이용할 수 있다. - 적은 양으로도 물이 잘들며 매염제에 대한 반응도 뛰어나다. 계절에 따라 염색에 차이가 나는데 10월 보다 5월에 채취한 잎의 색이 더욱 짙었다.
▶根莖을 蜂斗菜(봉두채)라 하며 약용한다.
①여름과 가을에 뿌리채 뽑아서 신선한 채로 또는 햇볕에 말려서 사용한다.
②약효 : 해독, 祛瘀血(거어혈)의 효능이 있다. 편도선염, 옹종정독, 毒蛇咬傷(독사교상)을 치료한다. 또 消腫(소종), 止痛(지통), 해독하고 타박상을 치료한다.
쪽파로 담가 놓은 파김치도 있구요~~
역시 저만의 표고버서고추장 볶음!!
표고버섯 장조림도 한목 했구요~~
꼬돌꼬돌하고 아주 맛있다고 드셔주셔서 더욱 힘이 나구요~~
가을에 김장해서 땅속 항아리속에 묻어둔 김장김치 입니다..
오늘 준비한 몇가지 않되는 음식이지만 좋은 인연과 만나고 밥 한끼 함께 할수 있다는게 행복한 일이지요~~
맛있다!! 맛있다!! 하시면서 고향음식이 역시 좋다고 하시며
맛나게 드셔주시는 분들이 있어 더욱고 맙고 감사한 하루 였지요~~
저녁도 함께 드시고 늦은 시간 올라 가신다고 하니 걱정도 되고 잘 가셨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요즘 많은 도시분들이 귀농,귀촌을 생각하시고 계시는데
조금이라도 징검다리가 되어 도움을 줄수 있다는게 좋은것 같네요~~
올 9월이면 완연한 저희 마을 주민이 되시는 분들과 함께
서로 어울려 도와가면서 살아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